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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Life/주식&경제

OPEC+, 유조선 선적에 변수 던지며 자신감 흔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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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머피의 법칙에 따르면, 해운업은 불행에 빠지기 쉬운 것 같습니다." 일요일의 갑작스러운 OPEC+ 감산 합의 이후 스티펠의 애널리스트 벤 놀란(Ben Nolan)이 한탄했습니다. OPEC+가 유조선 선주들과 투자자들에게 "눈을 찌르기" 전까지는 "유조선 시장에 이보다 더 좋은 상황이 있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선박 중개업체 BRS는 "OPEC+가 석유와 유조선 시장을 눈 멀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주도하는 OPEC+ 국가들은 5월부터 하루 160만 배럴(b/d)의 감산에 합의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실제 감산량은 약 100만 b/d가 될 것이며, 주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00만 배럴의 원유를 운반하는 유조선)이 운송하는 중동 걸프-아시아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클락슨 증권에 따르면 중동 걸프-중국 항로의 비친환경 설계 VLCC 스팟 운임은 화요일 하루 5만 6,300달러로 금요일 대비 1만 7,900달러(24%) 급락했습니다.

제프리스의 해운 애널리스트인 오마르 녹타는 화요일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용선자들은 4월 물동량보다 100만 b/d 낮은 5월 화물 예약을 4월 중순까지 시작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최근의 현물 금리 약세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으로 인한 불균형보다는 심리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월요일 유조선 주가는 예상대로 OPEC+의 깜짝 감산 소식에 하락했습니다. 노르딕 아메리칸 탱커스(NYSE: NAT)는 12%, DHT(NYSE: DHT)는 11%, 프론트라인(NYSE: FRO)은 10%, 티케이 탱커스(NYSE: TNK)는 9% 하락했습니다. 유조선 주가는 화요일에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OPEC+ 결정: 증상인가, 질병인가?
애널리스트와 브로커가 깜짝 감산에 무게를 두면서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OPEC+의 움직임이 단순한 증상인가, 아니면 병인가?

카르텔의 반응은 실제 석유 수요가 널리 알려진 것보다 약하기 때문에 나타난 증상일까요, 아니면 수요 반등 스토리는 여전한 상태에서 배럴당 80달러 미만의 가격에 대한 불편함으로 인해 가격을 상승시키기 위해 감산한 것일까요?

전자의 경우 유조선에 부정적입니다. 수요 약세는 항상 낮은 주문량, 심지어 역사적으로 낮은 주문량보다 우선합니다.

후자라면 여전히 유조선에 부정적이지만 일시적일 뿐입니다. 이는 석유 수급의 빠른 재균형과 OPEC 생산 재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러시아 제재 전선에서 더 많은 불꽃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감산은 '본질적으로 약세'
이번 감산의 명분은 "석유 시장의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라는 것입니다. 브렌트유는 3월 중순에 배럴당 73달러 아래로 떨어졌는데, 이는 2021년 8월의 가격과 일치합니다.

에버코어 ISI의 석유 애널리스트 스티븐 리처드슨은 연구 노트에서 "OPEC이 대다수 시장 참여자보다 더 많은 실시간 수요와 재고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감산은 본질적으로 펀더멘털에 약세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모건 스탠리의 수석 원자재 전략가인 마틴 랫츠(Martijn Rats)의 말을 인용해 OPEC의 이번 결정이 "석유 시장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신호"라고 말했습니다. 솔직해지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OPEC은 감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리처드슨은 "지금까지의 유가 추세가 투자자들을 멈추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수요 회복은 예상보다 "느린 출발"을 보였으며, "1분기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재고 증가는 우려할 만한 점"이었습니다.

아시아로 향하는 대서양 분지 원유 수송량 증가
유조선 애널리스트와 선박 중개업자들은 은행권에서 유발된 금융 위기나 글로벌 경기 침체를 제외하고는 광범위한 수요 논리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OPEC 감산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클락슨 증권의 애널리스트 프로데 뫼르케달은 감산이 "게임 체인저는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에버코어 ISI의 운송 애널리스트 존 채펠은 "2024년까지 수요 역학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글로벌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 한, 펀더멘털은 여전히 높은 수익, 현금 흐름, 자산 가치 및 배당을 가리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틱 증권은 "이번 감산이 석유 수요 감소에 따른 것으로 입증되지 않는 한(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 영향은 조정에 국한될 것이며 주기적인 경기 침체의 시작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여러 유조선 분석가와 중개인은 손실된 OPEC 배럴이 아시아 구매자에게 배송되는 대서양 분지 공급으로 대체되어 톤마일 수요(부피에 거리를 곱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몰케달은 "미국과 중국 사이의 거리는 중동 걸프만에서 중국까지의 거리의 약 2배에 달합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석유 수출이 50만 b/d 증가하면 톤마일 수요 측면에서 OPEC+ 감산의 영향을 잠재적으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BRS는 "대서양 분지에서 출발하는 장거리 서-동 항해를 위해 원유 운반선, 특히 VLCC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BRS는 "대서양 분지에서 출발하는 장거리 동서 항해를 위해 원유 운반선, 특히 VLCC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원유 시장의 빠른 리밸런싱
OPEC+ 감산의 또 다른 결과: 원유 시장이 더 빨리 재조정되어 유가가 더 빨리 상승할 것입니다. 유가가 너무 많이 오르면 수요 파괴로 이어지기 때문에 유가 상승은 결국 OPEC의 감산과 회원국들의 생산량 증가로 이어져 유조선 업체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녹타는 2023년 2분기에 석유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고 하반기에 수요가 공급을 150만 b/d 초과할 것이라는 OPEC, 국제에너지기구, 에너지정보청의 감산 전 추정치를 인용했습니다.

녹타는 "OPEC이 5월부터 100만 b/d를 감산할 계획이기 때문에 2분기에는 60만 b/d, 하반기에는 250만 b/d가 공급 부족에 시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는 단 몇 달 만에 비축유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며 "올해 후반에 더 지속적인 생산량 증가 가능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BRS는 하반기에 수요 대비 공급이 170만 b/d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유가] 가격이 올해 중반부터 더 급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브로커는 OPEC이 결국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며 "중동 원유 유조선 수요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반등하기 전까지 2~3개월 정도만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러시아의 유가 상한선이 작용할까요?
새로운 OPEC+의 감산 합의로 가속화되는 하반기 유가 상승 전망은 12월 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러시아 수출 가격 상한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현재까지는 배럴당 60달러로 설정된 G-7과 유럽연합의 가격 상한선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산 원유는 계속 유입되고 있지만 러시아는 수출을 통해 얻는 이익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랄산 원유는 브렌트산 원유에 비해 가파르게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는데, 이는 러시아 우랄산 원유 구매자가 사실상 두 곳밖에 남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인도.

그러나 브렌트유 가격이 상승하면 할인이 적용되더라도 러시아 우랄산 원유는 상한선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이른바 '그림자 선단'에 대한 모든 관심에도 불구하고 로이드 리스트는 금요일에 러시아 석유를 운반하는 대부분의 유조선이 상한선을 준수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3월 발트해와 흑해 항구에 적재된 유조선 196척 중 67%는 유류가 상한 가격 이하로 선적되고 있다는 증명을 요구하는 회사에 보험에 가입했다고 로이드 리스트는 밝혔다.

BRS는 "러시아 유가가 가격 상한선을 초과할 수 있으며, 구매자가 상한선 초과를 거부할 경우 러시아 생산이 추가로 폐쇄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러시아 생산 중단이 증가하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미국이 상한제를 설계 할 때 피하고자했던 바로 그 결과입니다.

BRS는 "EU와 G-7은 필요한 경우 가격 상한선을 인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원유 가격 상승을 막을 수 있을 만큼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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