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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Life/주식&경제

새로운 유조선 시장 플레이어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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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유조선, 오일탱커 시장에 등장한 플레이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분쟁이 시작된 이후 새로운 유형의 탱커 선주들이 등장했습니다. 탱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랜 기간 침체되었던 탱커 운임이 상승하여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산 원유와 청정 석유 제품에 대한 제재가 각각 2022년 12월과 2023년 2월에 발효되었습니다. 그 결과 러시아산 원유의 대서방 교역이 억제되고 무역 흐름 패턴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화주들이 더 이상 운송하지 않으려는 제재 대상 화물을 운송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프리미엄을 활용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장 플레이어가 등장했습니다. 동시에 유조선 시장에 새로 진입한 업체들은 제재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러시아 석유가 계속 공급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화물은 유럽에서 중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더 먼 목적지로 이동했습니다.

VesselsValue 데이터를 사용하여 탱커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기회주의적인 신규 진입자들을 살펴봅니다. 특히 구형 톤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들이 무엇을 구매했는지, 그리고 이것이 각 시장 가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합니다.

인도에 본사를 둔 가틱 쉽 매니지먼트는 지난 18개월 동안 가장 흥미로운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 회사는 2021년 12월부터 평균 선령 17년, 총 시장 가치 15억 달러에 달하는 53척의 탱커(37,100~318,100DWT)를 인수하여 현재 운영 중입니다.

이러한 구매의 대부분은 아프라막스/LR2 부문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 구매의 거의 절반(49%)을 차지했습니다. 이 부문은 모든 탱커 부문 중 가장 큰 폭의 가치 상승을 보였습니다. 105,000DWT 20YO 선박의 가치는 2022년 1월 초 이후 11.84백만 달러에서 27.84백만 달러로 약 135% 증가했습니다.

MR1과 MR2를 포함한 MR은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선박으로, 26%를 차지했습니다. 아프라막스 부문에서 볼 수 있는 패턴을 반영하여 45,000DWT의 20YO 선박은 철거 가치 657만 달러에서 1,447만 달러로 120.24%로 두 번째로 큰 폭의 가치 상승을 보였습니다.

수에즈막스 탱커는 3위를 차지하며 지금까지 Gatik이 매입한 선박의 11%를 차지했습니다. 철거 가치 1,592만 달러에서 3,302만 달러로 약 95% 상승하며 세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프랙탈 마린 쉬핑은 작년에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또 다른 기업입니다. 제네바에 본사를 두고 아랍에미리트에 등록된 프랙탈은 유조선의 상업적 운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0년 3월부터 27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26척은 2022년 5월 이후 매입했습니다. 구매한 선박의 선령은 9년에서 14년 사이이며, 평균 선령은 17년입니다.

아프라막스/LR2가 프랙탈 선단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LR1이 23%, MR이 19%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에 본사를 둔 Radiating World Shipping Services는 2022년 12월에 첫 번째 선박을 구매한 이후 평균 선령 17년의 아프라막스 6척과 MR 6척을 포함하여 총 12척의 탱커를 인수했습니다.

올해에만 43척의 유조선 매물이 미공개 바이어에게 보고되었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9척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들 선박의 평균 선령은 18년입니다.

한동안 가장 인기가 많았던 부문은 MR 부문으로, 올해 미공개 바이어에 대한 판매의 33%를 차지했으며, 아프라막스/LR2가 25%로 그 뒤를 이었고 VLCC가 19%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올해 발생한 매매 거래 중 Gatik, Fractal, Radiating World Shipping Services 및 공개되지 않은 구매자에 대한 판매를 합산하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탱커 매출의 약 33%. 위의 판매 건수 외에는 아랍에미리트가 23건으로 12.1%로 1위를 차지했으며 터키가 22건으로 11.6%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스와 인도는 각각 15건, 7.9%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공동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새로운 유형의 유조선 선주들의 구매가 이 부문의 수요, 특히 15년 이상의 오래된 톤수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매 활동의 상당 부분이 현재 가치를 좌우하고 있는 새로 형성된 항로에서 거래될 의도로 매각되는 선박에 대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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