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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Life/주식&경제

아세안의 재생 에너지 투자: 전개되는 궤적과 도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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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 및 전력 시장 중 하나인 아세안 지역에서는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는 2040년까지 아세안 지역의 에너지 수요가 60%까지 증가할 것이며, 석탄이 에너지 믹스에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시급한 필요성으로 인해 이 지역의 재생 에너지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규제 당국과 투자자들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와 도전을 탐색하는 동안 재생 에너지 환경을 주도하는 네 가지 요인에 기인합니다.

비용 역학 이해

재생 에너지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아세안 지역 내에서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그리드 통합 개선으로 이어졌습니다.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는 화석 연료보다 15%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어 투자자들에게 점점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태양열, 풍력, 수력 등 풍부한 천연자원은 추가적인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또한 전반적인 추세는 재생 에너지와 화석 연료 기술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과 결합된 석탄은 CCS 기술과 관련된 상당한 발전 비용으로 인해 재생에너지와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재생 에너지와 저장은 화석 연료로 생산된 전력에 비해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이러한 격차는 건설 비용 차이, 토지 및 재생 가능 자원 가용성, 규제 및 허가 요건 등에 기인합니다. 또한 수요 센터 근처에 배치된 재생 에너지는 더 비싼 경향이 있으며, 그리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술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인프라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은 아세안 재생 에너지 개발에 대한 국제 투자에 매력적인 제안이 되고 있습니다.

정책의 역할: 국내, 지역 및 국제 이니셔티브

아세안 국가들의 국내 정책과 목표는 재생에너지 투자에 대한 강력한 시장 신호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들 국가 중 다수는 야심찬 재생 에너지 목표를 수립하고 발전차액지원제도, 세제 혜택, 수출 제한, 공공 금융 제도 등의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유엔 기후변화회의(COP26)에서의 논의에 따라 동남아시아 주요 5개국은 2050년 이후의 탄소 중립 목표와 함께 석탄 단계적 퇴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아세안 국가들이 재생에너지와 새로운 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지역 및 국제 협력은 재생 에너지 투자를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아세안 전력망은 재생 에너지원에서 생산된 전력의 통합과 국경 간 거래를 촉진하여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아세안 에너지 협력 행동 계획과 같은 다른 지역 협력 프레임워크는 연구 개발, 기술이전, 역량 강화 분야의 협력을 촉진하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아세안 국가들은 재원 및 기술 능력의 한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의 국제 지원과 선진국의 양자 지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GMS 남 테운 2 수력 발전 프로젝트. (사진: 아시아 개발 은행 / 플리커).
재생에너지 투자 촉진을 위한 탄소 가격 책정

아세안 지역에서 탄소 가격 책정 수단의 신속한 개발은 재생 에너지에 대한 더 많은 투자를 장려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화석 연료 사용 비용을 증가시킴으로써 기업이 장기적으로 청정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도록 장려합니다. 탄소세, 배출권 거래제(ETS), 탄소 국경 관세와 같은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은 탄소 집약적 산업이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된 외부 비용을 고려하도록 의무화합니다. 이러한 비용의 내재화는 경쟁의 장을 공평하게 만들어 풍력, 태양광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이 석탄 및 기타 화석 연료에 비해 경쟁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재생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결정적으로, 탄소 가격 정책의 시행은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를 시장에 보냅니다. 이러한 약속은 투자자들이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와 역량 강화에 자본을 재투자하도록 장려합니다. 또한 탄소 가격 상품에서 창출된 수익은 재생 에너지 이니셔티브와 환경 및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에 전략적으로 재투자되어 청정 에너지 부문의 성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촉매제로서의 지정학

우크라이나 위기는 동남아시아의 재생에너지 및 전력 시장에 촉매제가 되어 화석 연료와 함께 재생에너지의 광범위한 채택을 촉진했습니다. 위기 기간 동안의 에너지 시장 변동은 동남아시아 및 남아시아의 수요 증가를 꺾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석탄 + 가스 + 재생에너지' 전략의 채택을 촉진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은 에너지 안보와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전력 생산에서 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최근의 에너지 위기로 인해 변동성이 큰 석유 시장보다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발전 시장이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화석 연료의 현물 가격이 치솟으면서 재생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더 비용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아세안 국가들은 미-중 무역 긴장의 영향을 받는 시장에서 다각화를 모색하는 투자자들에게 대안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중단으로 2020년과 2021년 재생에너지 발전단가의 하락 추세가 반전되었지만, 2022년부터 재생에너지 공급망 병목현상이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의 신규 발전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수익성 과제 탐색

아세안 재생 에너지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투자 유입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투자자들에게 몇 가지 과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첫째, 규제 당국이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시장 개혁을 도입함에 따라 재생에너지 시장에 대한 노출이 증가한 투자자는 더 큰 가격 변동성과 시스템 비용 상승에 직면하게 됩니다. 둘째, 장비 공급망 중단, 부적절한 그리드 통합, 수입 관세, 지역 정책 격차 등 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감축, 가격 카니발라이제이션, 정책 또는 계약 조정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새로운 불확실성과 수익성에 대한 추가적인 장벽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투자자는 원하는 투자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재무 전략을 재평가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는 프로젝트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리스크 프로필을 철저히 평가하는 작업이 수반됩니다. 이러한 위험과 아세안 지역의 다양한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는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에너지 전환을 저해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화석 연료에 대한 아세안의 의존도를 고려할 때, 재생 에너지 지지자들은 재생 에너지가 아세안 지역의 주요 에너지원이 되기까지 긴 여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아세안 지역에서 재생 에너지의 미래는 국가 간 전력망 통합 및 친환경 수소와 같이 재생 에너지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에 크게 좌우됩니다. 아세안 지역이 보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정학적 경쟁과 관련된 위험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재생 에너지 투자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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