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정치

푸틴은 다음에 무엇을 할까요?

반응형

푸틴은 다음에 무엇을 할까요? 


푸틴은 단기간의 반란으로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대통령의 지위를 뒤흔든 바그너 용병들의 반란 이후 모스크바에는 긴급 보안 조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의문이 남아있습니다.

푸틴은 다음에 무엇을 할까요?
블라디미르 푸틴은 불과 24시간 만에 20여 년 전 집권한 이래 자신의 권위에 대한 가장 큰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당장의 위험은 봉쇄된 것처럼 보이지만, 러시아 전문가들은 푸틴이 강해 보이기보다는 심하게 멍든 모습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푸틴 대통령의 배신에 대한 혐오감은 토요일 아침의 대국민 TV 연설에서도 드러났는데, 그는 바그너당 지도자 예브게니 프리고진을 "뒤통수를 쳤다"고 비난하며 반역죄를 저질렀다.

이후 러시아 대통령은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새로운 대통령 연설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반란이 일어나기 전인 일요일 국영 TV에서 사전 녹화 된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진전을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모스크바에는 여전히 대테러 보안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푸틴 대통령이 현재 러시아 수도에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일각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공격하거나 러시아 내부에서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세력에게 어떤 식으로든 화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라덱 시코르스키 폴란드 하원의원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지도자가 "아마도 흔들리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숙청할 것"이라며, 이는 그의 정권이 "더 권위주의적이면서 동시에 더 잔인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리고진은 벨라루스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반란의 배후에 있는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자유인입니다. 러시아의 군사 지도부를 전복시키려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무장 반란 혐의는 기각되었습니다. 하지만 크렘린궁과 바그너 사이에 어떤 합의가 이루어졌는지는 아직 자세히 알 수 없습니다.

러시아 분석가들은 프리고진이 밤새 조용히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수만 명의 전사들을 이끌고 있는 이 용병 지도자는 오랫동안 음지에서 활동하며 푸틴 대통령에게도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시리아 내전부터 2014년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를 병합할 당시의 전투에 이르기까지 수년간 크렘린궁을 위해 궂은일을 도맡아 해왔습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의 권위에 도전하고 일부에서는 러시아 지도자를 모욕했다고 주장하지만, 그가 어떤 보장을 받았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역할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답을 찾아야 합니다.

관찰자들은 벨로루시의 지도자 알렉산더 루카셴코가 프리고진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을지(실제로 민스크에 간다면), 그리고 바그너 군이 그를 따라갈 경우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에 어떤 위협이 될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제 바그너 그룹은 어떻게 될까요?
이 놀라운 무장 반란이 일어나기 전까지 수만 명의 바그너 용병들은 푸틴의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독립군으로서 바그너의 시대는 이미 끝나가고 있었습니다.

프리고진과 그의 세력은 러시아 국방부로 흡수하려는 압력에 저항해 왔으며, 이러한 움직임에 대한 혐오감이 장기간 지속된 불화를 반란으로 전환하는 핵심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란이 단기간에 끝나고 프리고진이 망명길에 오른 것으로 보이는 지금, 많은 사람들이 그의 전사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 묻고 있습니다.

반란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기소는 취하된 것으로 보입니다. 소셜 미디어에 올라온 영상에는 바그너 부대가 군사 기지를 장악했던 로스토프나도누시를 떠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로스토프와 모스크바의 중간 지점에 있는 보로네시 주지사는 바그너 부대도 자신의 지역을 떠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단순히 협력하여 러시아 정규군에 통합될지, 아니면 러시아 정규군이 기꺼이 이들과 함께 복무할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그리고 러시아 국영 언론이 시사하는 것처럼 우크라이나의 기존 분쟁 지역에서 전투에 복귀할까요? 일부 분석가들은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공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인 벨라루스로 갈 경우 전투기가 프리고진을 따라 서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바그너 그룹은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성공적인 충격파 부대를 지원해 왔으며, 많은 전사들이 전선에서 복무할 수 있는 자유를 약속하며 감옥에서 끌려온 사람들이지만, 이 그룹은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성공적인 충격파 부대를 지원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이들은 러시아가 바흐무트 시를 점령하는 데 크게 관여했습니다.

러시아는 반란이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작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러시아 군도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들었을 것이고, 이 소식에 사기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토요일 사건 이후 러시아에서 어떤 종류의 여진이 발생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며칠 동안 라이벌 부대 간의 내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러시아가 개입을 확대할 수 있다는 위험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군 지도자들이 국경을 넘어 불안정한 상황에서 기회를 모색하고 있을 것입니다.

키예프 군대는 점령군이 점령 한 영토를 되찾기 위해 반격을 시작했으며 러시아의 불안이 "기회의 창"을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빌 테일러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군이 바그너 전투기의 갑작스러운 이동으로 드러난 전술적 약점을 이용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도 속의 우크라이나: 반격을 위한 느린 이득

미국과 다른 국가들은 사전에 무엇을 알고 있었을까요?
프리고진의 반란이 크렘린궁을 당황하게 한 것처럼 보였지만, 미국 스파이 기관은 이미 그가 행동할 것이라는 징후를 포착하고 이번 주 초 조 바이든 대통령과 주요 의회 지도자들에게 브리핑을 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미국 정보 당국은 용병 단체 지도자가 러시아와의 국경 근처에서 무기, 탄약 및 기타 장비를 대량으로 확보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CNN은 보도했습니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혼란 속에서 러시아의 방대한 핵무기 무기에 대한 푸틴 대통령의 통제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프랑스, 독일, 영국 지도자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미국 스파이 책임자들은 몇 달 동안 프리고진과 러시아 국방 관리들 사이의 악화되는 관계를 추적해 왔으며, 정보 당국은 이것이 우크라이나 전쟁이 바그너와 정규군 모두에게 나쁘게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결론지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한편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이 프리고진이 빠르면 6월 중순에 무언가를 계획하고 있다는 사실을 포착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6월 10일 러시아 국방부가 바그너 그룹과 같은 모든 자원 봉사 부대에 정부와 계약을 체결하도록 명령한 것이 주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사실상 프리고진의 용병 부대를 인수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관리들은 신문에 "지도부에 무언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릴 수 있는 충분한 신호가 있었다"고 말했지만, 반란이 시작되기 직전까지 프리고진의 계획의 정확한 성격은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푸틴 대통령도 자체 정보기관으로부터 프리고진이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그가 언제 그 말을 들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확실히 24 시간 이상 전"이었다고 신문은 토요일에 미국 관리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러시아 국민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푸틴 대통령이 위기가 전개되는 동안 대국민 연설을 한 것은 그가 위협을 얼마나 심각하게 보았는지, 그리고 러시아 국민에게 자신을 주장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신호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주요 분석가인 타티아나 스타노바야는 텔레그램에 "엘리트 내부의 많은 사람들은 모든 것이 지금까지 진행되었고 대통령의 적절한 반응이 제때 없었다는 사실에 대해 푸틴을 개인적으로 비난할 것입니다."라고 썼습니다. "따라서 이 모든 이야기는 푸틴의 입지에 타격을 입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러시아 전체 여론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로스토프시에서 바그너 부대에 박수를 보내는 민간인 구경꾼들의 모습에 러시아 지도자들은 우려했을 것입니다.

바그너 부대가 반란을 일으켜 사실상 장악했던 도시를 떠날 때 환호하고 박수를 치며 사진을 찍는 등 바그너 부대를 지지하는 군중이 그들을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바그너가 도착한 토요일에 기차를 타고 도시를 서둘러 떠나는 것처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