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and Dating/연애에 관한 고찰

남자도 여자도 누군가는 바람을 핍니다.

반응형

남자, 여자의 바람 또는 바람기에 대해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바람을 피는 이유에 대해서 그 누가 명확하게 답을 내 놓을 수 있을까. 바람기나 바람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란 쉽지 않기에 그저 사람은 원래 그런 동물이야 라고 치부하고 이야기를 끝낸다. 분명 어떤 특정한 이유를 들어 사람들이 바람을 피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바람을 피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 왔고 지금도 그 답을 찾기 위해 멈추지 않고 생각과 이론들을 내놓고 있다. 그 이유들을 몇 가지 살펴보자. 

공허함 

상대방을 사랑하지만 공허함을 메꾸기 위해 바람을 핀다고 한다. 가정을 깨기 싫고 사랑하는 여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을 타인으로부터 찾는 다는 것이다. 일 때문에 바쁜 남편이 이해가 되지만 예전만큼 사랑받지 못 한다고 느끼게 되거나 내가 아닌 아내, 부모, 가족으로서의 역할만 강요받게 되었을 때 생기는 공허함을 채우고 싶어 타인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자신을 이해해주고 한 명의 사람, 여자로서 느끼게 해주는 사람에게 빠지게 되는 경우라고 한다. 

남편의 경우도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한 남자나 사람이 아닌 남편, 가장, 아들, 부모로서의 역할만 강조 받게 되면서 느끼는 공허함을 누군가가 채워주길 원하게 되면서 집안이 아닌 타인을 만나고 싶다는 유혹에 빠지는 것일 수 있다. 아내를 사랑하고 존중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과 외로움을 채워 줄 누군가를 원하기에 가족이 아닌 타인으로부터 사람, 남자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타이성에게 빠지는 경우라고 한다. 

결국, 여자도 남자도 더 사랑을 받고 싶고, 공허함과 외로움으로 탈출하고 싶기에 인정받고 사랑을 주고 받을 사람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사랑의 끝 

무관심의 단계가 공허함을 강하게 만들면 둘의 사이는 단절되고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 공허함과 외로움이 극에 달해 더 이상 같이 살거나 연애를 해야 할 이유가 없어진다면 다른 사람을 찾게 될 수도 있다. 사람은 누군가를 사랑하고 받을 때 활력이 넘치고 삶의 의미를 찾는 존재이기에 사랑을 멈추기란 쉽지 않다. 오랜기간 동안 함께 했던 배우자나 연인이 공허함이나 외로움이 가중 되는 이유가 된다면 더 이상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상대방의 공허함이나 외로움을 채워주지 못 한다고 느끼게 되었을 때도 자신의 존재 의미를 찾지 못 하게 되어 사랑을 그만두게 될 수도 있다. 그러던 중에 남편이나 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거나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받게 된다면 마음이 그쪽으로 쏠리게 되는 상황이 연출 될 수 있다. 



정복욕과 개인의 가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때 삶의 만족감이 극대화 된다고 느끼는 것이다. 더 많은 누군가에게 인기가 있고 사랑을 받는다는 생각을 떨치지 못 하고 이미 있는 연인과 동반자를 인식하지 못 하는 경우다. 그렇기에 마약에 중독된 것처럼 새로운 사람을 찾아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려 하고 더욱 많은 이성에게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하는 경우다. 

그 반대의 경우는 누군가에게 사랑을 줄 때 이다. 누군가가 사랑이 필요로 할 때 주는 것을 자신의 가치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자신이 필요 없다는 느낌이 들 경우 자신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게 될 수 있다.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자신의 사랑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느끼게 된다면 자신의 가치가 바닥에 떨어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사람들이 바람을 피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모든 바람을 단순하게 무조건 나쁘다라고 표현은 할 수 없을 듯 하다.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하고 싶고, 누군가를 만나 이해받고 싶고 사랑을 주고 받으며 살고 싶은 것이 온전히 잘 못 된 것도 아니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기에 사랑했던 사람과 이별 할 수 있고, 새로운 사랑을 찾아 떠나가며 이전에 사랑했던 사람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바람은 누군가를 배신하는 행위다. 특히 자신을 사랑해주고 믿어 준 사람에 대한 배신행위 임에는 변함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