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인문사회

집단에 순응 하는 사람들의 심리

반응형

옛날 옛적, 분주한 심리학계에 솔로몬 애쉬라는 선구적인 연구자가 살았습니다. 개인의 신념과 사회적 영향력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호기심으로 그는 사회 심리학의 지형을 바꿀 획기적인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1950년대 초, 솔로몬 애쉬는 집단 순응의 역학을 이해하기 위해 흥미로운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Asch는 다수의 의견에 직면했을 때 개인이 어떻게 행동할지, 그 의견이 명백한 사실과 모순되는 경우에도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무대는 시력 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생각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소박한 방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심리 드라마의 배우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애쉬는 양방향 거울 뒤에서 관찰하는 연구원들이 진짜 시력 검사자가 되는 시나리오를 치밀하게 짜왔습니다.

애쉬는 지원자들을 모아 한 방에 모아놓고 간단한 시각 지각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이 실험이 평범한 테스트가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의 힘을 조사하는 실험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기준선이 표시된 카드 한 장과 길이가 다른 세 개의 비교선이 표시된 다른 카드를 받았습니다. 참가자들은 기준선의 길이를 다른 카드의 정확한 선에 맞추는 간단한 과제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반전은 그룹 구성에 있었습니다.

평범한 사람들로 보이는 참가자들은 대사의 길이를 비교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간단한 과제처럼 보였던 이 실험은 대부분의 참가자가 노골적으로 오답을 내놓기 시작하면서 흥미진진한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사람들은 사실 아슈가 심어놓은 조직원들로, 오답을 내도록 지시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룹 구성원 중 몇몇은 Asch가 오답을 내도록 지시한 동료였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답을 큰 소리로 발표할 때가 되자 자신 있게 오답을 말했습니다. 이 연구의 진정한 초점은 이 명백한 합의에 대해 나머지 참가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습니다.



줄이 표시되자 긴장감의 물결이 방 안을 휩쓸었습니다. 순진한 참가자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할 것인가, 아니면 다수의 의견에 굴복할 것인가 하는 딜레마에 직면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진실을 말하는 눈빛과 거짓된 현실을 주장하는 만장일치의 목소리 사이에서 갈등하며 사회적 압력과 씨름했습니다.



놀랍게도 상당수의 참가자가 정답이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그룹 합의를 따랐습니다. 다수의 의견에서 벗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어울리고자 하는 욕구가 개인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애쉬의 실험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식을 무시하고도 순응하도록 만드는 사회적 역학 관계를 밝혀냈습니다. 애쉬의 실험은 심리학의 초석이 되어 개인의 신념과 집단의 역학 관계 사이의 미묘한 상관성을 조명했습니다. 이 실험은 사회적 고립에 대한 두려움과 수용에 대한 욕구가 가장 독립적인 마음도 흔들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과 결과에 대해 모두가 수긍하고 동의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실험이 통제되고 인위적인 환경을 제공했다고 지적하며 실제 상황과 인간사회는 훨씬 더 복잡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실험 결과를 일상적인 시나리오에 일반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순응의 압력이 상황과 개인적 이해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비평가들은 또한 참가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에 대한 윤리적 우려도 제기했습니다. 불편함을 유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고안된 이 실험은 개인을 일종의 가벼운 속임수에 노출시켜 향후 연구 활동에 대한 신뢰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애쉬의 원래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점도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룹의 동질적인 구성으로 인해 연구 결과를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문화적 사회적 배경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실험은 수년에 걸쳐 이 이야기는 강의실, 교과서, 윤리에 관한 토론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집단적 압력의 의미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켰고, 순응의 문화적 뉘앙스에 대한 탐구를 촉발시켰습니다. 솔로몬 애쉬의 실험은 시대를 초월한 결과를 도출하여 여러 세대에 걸쳐 개인과 집단 사이의 복잡한 상관관계, 즉 심리학을 한 단계 발전시켜 인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여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