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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Life/주식&경제

BIMCO: 컨테이너선 발주량, 2029년까지 새로운 최고 성장률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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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운송 부문은 지난 몇 년 동안 선복량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대형 선박을 발주하기 시작하면서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업계 무역 그룹인 BIMCO는 이 부문에 대한 연말 분석에서 2021년에 시작된 주문의 인도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선 주문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2024년 말 컨테이너선 주문량은 830만 TEU로, 이전 최고치였던 2023년 초의 780만 TEU에 비해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라고 BIMCO의 수석 해운 분석가인 Niels Rasmussen은 말합니다. 이에 비해 2022년 4월에는 컨테이너선 수주량이 650만 TEU를 넘어 15년 만에 처음으로 그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BIMCO는 집계했습니다. 당시 라스무센은 불과 18개월 만에 600만 TEU가 추가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2024년 인도량이 사상 최고치인 290만 TEU를 기록했지만, BIMCO는 2024년에 440만 TEU가 추가로 주문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한 해에 발주된 선복량 중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알파라이너의 연말 계산에 따르면 이 분야의 활성 컨테이너선은 7,200척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총 선복량은 3,150만 TEU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신규 선박은 2025년에도 계속 시장에 진입할 것이며, 현재 발주된 선박의 99%가 2029년까지 인도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BIMCO는 2030년에는 5척의 선박이 발주되어 이미 인도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BIMCO는 2025년과 2028년 사이에 평균 190만 TEU가 인도될 것이며 2027년에는 220만 TEU의 선복량이 인도될 예정으로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9년에는 추가로 0.7만 TEU의 선복량이 인도될 예정입니다.

업계의 주문은 계속해서 대형 선박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라스무센에 따르면 수주잔량의 92%가 8,000TEU 이상의 선박에 대한 것입니다. 가장 큰 부문인 12,000~17,000TEU가 전체 수주량의 46%를 차지합니다.

일부 톤수는 선단을 현대화하고 시행 중인 배기가스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선박으로 전체 규모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머스크와 같이 선단을 교체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활용율은 지속적으로 인도보다 뒤처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4년 동안 BIMCO는 256,000TEU 용량의 컨테이너선 166척만이 재생 처리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선박의 평균 선령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선령 20년 이상 선박의 수는 1.4년 증가하여 전체 선대의 11%, 선복량 340만 TEU를 차지했습니다. 라스무센은 재생에 대한 기록은 657,000TEU라고 지적합니다.

“향후 5년 동안 20년 이상 된 모든 선박을 재활용하려면 연간 68만 TEU가 필요하지만 실제 선박 재활용은 이보다 낮을 것”이라고 라스무센은 예측합니다. “선박이 홍해로 완전히 복귀할 수 없는 한 선박 재활용은 계속 저조할 것이며, 동시에 소형 선박일수록 평균보다 재활용 속도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선단 증가율은 3%를 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BIMCO는 향후 5년 동안 선령 20년 이상의 선박이 모두 리사이클되면 2030년 이전에 인도 계약된 선박이 더 이상 없다고 가정할 때 2029년 말에는 선단이 3,580만 TEU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16% 성장 또는 연평균 3% 성장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8,000TEU 미만의 세그먼트는 연평균 4%, 8,000TEU 이상의 세그먼트는 연평균 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규 건조 및 인수를 통한 성장은 많은 대형 회사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SC 지중해 해운 회사는 630만 TEU 이상으로 성장했으며, 알파라이너는 210만 TEU를 추가로 주문한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머스크는 440만 TEU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380만 TEU로 업계 3위인 CMA CGM은 업계에서 두 번째로 큰 주문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lphaliner는 CMA CGM의 주문량을 115만 TEU로 보고했습니다. 

https://maritime-executive.com/article/bimco-containership-orderbook-reaches-new-high-fueling-growth-to-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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