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쥐들의 천국을 만든 과학자 - 인구가 감소하는 이유

반응형

여러분이 공유한 이야기는 존 캘훈이 수행한 유명한 실험인 "유니버스 25"에 관한 것입니다. 이 실험에서 캘훈은 극심한 밀집도가 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그러한 조건에서 사회적 유대가 무너지는 것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캘훈은 1968년 네 쌍의 쥐를 둥지 용품, 먹이, 물 등 충분한 자원이 갖춰진 우리에 넣는 방식으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유일하게 부족한 자원은 물리적 공간뿐이었고, 쥐의 개체 밀도가 증가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실험이 시작된 지 약 1년이 지나자 유토피아 같던 환경은 혼돈으로 변했습니다. 쥐들은 폭력적인 행동, 비정상적인 성행위, 새끼에 대한 방임이나 공격성을 보였고, 캘훈은 이를 "행동 싱크"라고 불렀습니다.

개체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회 질서의 붕괴는 계속되었고, 결국 이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태어난 쥐들은 정상적인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복잡한 사회적 행동을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쥐들은 "초기 발달 단계의 유아 상태에 갇힌" 존재가 되었습니다. 25번 우주에서 떼어내 정상 쥐에게 입양해도 이 쥐들은 회복하지 못했고, 결국 전체 군집은 멸종했습니다.

캘훈의 연구 결과는 동물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 비평가와 지지자들은 쥐 실험과 인간의 인구 증가 사이에 유사점을 발견하고 인구 과잉, 도시 폭력, 심지어 인구 통제 노력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러나 캘훈은 인류가 파멸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다른 실험에서 설치류는 더 많은 공간이 제공되었을 때 혁신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고밀도 환경에 긍정적으로 적응했습니다.

캘훈은 자신의 연구 결과가 교도소나 정신병원과 같이 사람이 밀집하기 쉬운 다양한 공간의 설계에 영향을 미쳐 인간 복지를 위한 더 나은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를 바랐습니다. 이 이야기는 통제된 실험 환경에서 관찰된 환경적 요인, 인구 과밀, 사회적 행동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존 캘훈의 유명한 실험인 유니버스 25는 과밀 사육이 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실험입니다. 캘훈은 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쥐의 유토피아를 만들었는데, 그 이름을 '쥐의 사망률 억제 환경'이라고 지었습니다. 그러나 쥐의 개체 수가 증가하면서 실험은 혼란에 빠졌고, 폭력적인 행동, 비정상적인 성행위, 새끼 방임, "행동 싱크"라고 불리는 사회 질서의 붕괴로 이어졌습니다.

25번 우주의 붕괴는 수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환경운동가들은 인구 과잉에 대한 은유로 사용했고, 다른 이들은 산업 혁명기의 도시화와 연관지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일부는 출산율, 성 역할, 사회적 역기능에 대해 논의하면서 인간 사회와 유사점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확실한 증거가 부족하고 때로는 25번 우주의 실제 상황과 모순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캘훈이 이 실험에서 얻은 주요 시사점은 공동체에서 사회적 역할과 지위의 중요성입니다. 의미 있는 역할을 정립하지 못한 쥐는 우울하고 공격적이 되어 사회 질서가 무너졌습니다. 비평가들은 인간이 군중에 대처하는 데 더 지능적이고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기사는 유니버스 25의 해석은 여전히 주관적이며, 실험에서 직접적인 교훈을 얻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또한 인위적인 실험실 실험을 과도하게 해석하는 것의 위험성과 그러한 연구 결과를 현실 세계에 적용하는 데 있어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정교한 연구에서 캘훈은 쥐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편의시설을 갖춘 '쥐의 사망률 억제 환경'이라는 쥐의 유토피아를 건설했습니다. 처음에는 쥐의 천국이라고 생각했던 이 실험은 개체 수가 증가하면서 폭력적인 행동, 비정상적인 성행위, 새끼 방임, "행동 싱크"라고 불리는 사회 질서의 붕괴라는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25번 우주의 붕괴는 수년 동안 다양한 해석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환경운동가들은 이를 인구 과잉에 대한 은유로 보았고, 산업 혁명기의 도시화와 유사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일부는 출산율, 성 역할, 사회적 역기능과 같은 측면을 논의하면서 이를 인간 사회와 연결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하고 때로는 25번성에서 관찰된 실제 상황과 모순된다는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캘훈이 이 실험에서 얻은 핵심적인 통찰은 공동체에서 사회적 역할과 지위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의미 있는 역할을 정립하지 못한 쥐는 우울하고 공격적이 되어 사회 질서가 무너졌습니다. 비평가들은 인간은 군중에 대처할 수 있는 지능과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인간에게 직접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글은 유니버스 25 해석의 주관적 특성을 강조하고 인위적인 실험실 실험 결과를 과도하게 해석하는 것의 잠재적 위험성을 강조하며 마무리합니다. 또한 이러한 실험을 실제 시나리오에 적용하는 데 있어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학적 연구로부터 교훈을 도출하는 데 있어 미묘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