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2023년 겨울 FED는 아직도 신중론을 펼치고 있다

반응형

리스크가 양면성을 띠면서 연준은 신중한 정책 모드로 전환합니다.

미국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관리들은 지난 정책 회의에서 "신중하게" 진행하고 인플레이션 통제의 진전이 흔들릴 경우에만 금리를 인상하기로 합의했다고 10 월 31 일 -11 월 1 일 회의록이 화요일에 보여주었습니다.

 


회의록에 따르면 "모든 참가자들은 위원회가 신중하게 진행할 위치에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라고 미국 중앙 은행의 연방 공개 시장위원회 내에서 더 많은 금리 인상에 대한지지가 사라지고 기준선이 나쁜 인플레이션 서프라이즈없이 기준 야간 금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10월 소비자 물가가 전월 대비 전혀 상승하지 않는 등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으며, 연준이 급격한 물가 상승과의 싸움이 끝났다고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논의의 기조는 정책 금리를 현재의 5.25%~5.50% 범위에서 얼마나 오래 유지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회의록은 "참가자들은 위원회의 인플레이션 목표에 대한 진전이 불충분하다는 정보가 들어오는 경우 통화 정책을 추가로 긴축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며 추가 금리 인상을 촉발하려면 어느 정도의 예상치 못한 충격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문장은 지난 20개월 동안 정책 금리를 5.25%포인트 인상한 긴축 사이클에서 "대다수 위원"이 여전히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9월 연준의 이전 회의 의사록에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최근 정책 회의 자료에는 "모든 참가자가 현재 금리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으며, 정책 입안자들이 금리와 경제에 대한 새로운 세부 전망을 발표 할 때 연준의 12 월 12-13 일 회의에서 입장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문서는 금융 시장에서 별다른 반응을 불러일으키지 못했으며, 연준이 금리 인상을 끝냈다는 견해를 대체로 확인했지만 더 많은 관리들이 인플레이션이 반등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때까지 명시적으로 그렇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방기금 금리에 연동된 계약은 계속해서 추가 인상 확률이 제로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ME 그룹의 FedWatch 도구에 따르면 연준의 2024년 4월 30일~5월 1일 회의에서 금리가 인하될 확률은 회의록 공개 전 약 57%에서 약 60%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회의록 공개 후 소폭 하락하며 하락세로 마감한 반면, 미국 달러(.DXY)는 주요 통화 대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은 하락했습니다.

회의록은 미국 중앙 은행 정책 입안자들이 인플레이션 재점화가 여전히 우려되는 가운데 신용을 너무 과도하게 제한하여 경제 전망을 손상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경제에 대한 위험을 "더 양면"으로 만든 상충되는 경제 신호와 씨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경제 성장률은 3분기에 연율 4.9%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에 가까운 속도입니다. 그러나 금융 시장은 가계, 기업 및 미국 정부의 금리를 상승시켜 인플레이션을 연준의 목표치인 2%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경제 및 일자리 성장을 억제할 위협이 되었습니다.

회의록은 "참가자들은 최근 몇 달 동안 장기 수익률 상승으로 인해 금융 여건이 상당히 긴축되었다는 점에 대해 언급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은 중앙 은행의 목표치를 "훨씬 상회"했으며, 연준 정책은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하락할 때까지 당분간 제한적인 입장을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BMO Capital Markets의 전략가인 이안 린겐은 "FOMC 회의록의 전반적인 어조는 조심스럽게 매파적이었다"며 "'당분간' 제한적인 영역에 머물겠다는 약속이 가장 분명한 시사점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기자회견에서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중앙은행의 노력을 설명하면서 '신중'이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에게 몇 가지 가짜 머리를 제공했습니다. 정책을 더 긴축하는 것이 적절해지면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파월 의장은 이달 초 국제통화기금(IMF) 연구 컨퍼런스에서 말했습니다. "그러나 몇 달간의 좋은 데이터에 현혹될 위험과 과도한 긴축의 위험을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신중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연준이 경제에 큰 타격을 주지 않으면서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 급등에서 벗어나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화요일에 발표된 뉴욕 연준 직원 연구에 따르면 미국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을 늦게 시작하고 물가가 급등하기 시작한 지 1년 만에 첫 인상을 단행한 덕분에 금리 인상을 더 일찍 시작했을 때보다 인플레이션을 낮추면서 경제가 더 많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정책 입안자들 사이에서는 아직 승리를 선언하거나 투자자들에게 다음에 일어날 일에 대해 직접적인 지침을 제공하려는 욕구가 거의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우리에게 몇 가지 가짜뉴스를 제공했습니다. 정책을 더 긴축하는 것이 적절해지면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파월 의장은 이달 초 국제통화기금(IMF) 연구 컨퍼런스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신중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