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워렌 버핏이 40년동안 유지한 9가지 투자 전략

반응형

버크셔 해서웨이의 상징적인 CEO인 워런 버핏은 거의 40년 전 획기적인 전국 TV 인터뷰를 통해 시대를 초월한 투자 지혜를 공유했습니다. 그 당시 그가 했던 9가지 명언에 담긴 놀라운 통찰력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1985년, 워런 버핏은 PBS 프로그램인 '아담 스미스의 머니 월드'에 출연하여 처음으로 전국 방송에 출연했습니다. 이 인터뷰에서 그가 전한 투자 조언은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개인 중 한 명일 뿐만 아니라 투자 감각의 귀감으로도 유명합니다. 현재 그의 금융 제국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약 1,140억 달러의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1985년의 버핏은 자산이 5억 달러에 가까웠으며, 그의 명성은 훨씬 덜 유명했습니다.


이 중요한 해에 버핏은 '아담 스미스의 머니 월드'의 진행자 조지 굿맨(George Goodman)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첫 전국 방송 인터뷰로 기록됩니다. 정말 놀라운 것은 그 후 40년 동안 버핏의 투자 관점이 얼마나 일관되게 유지되어 왔는가 하는 점입니다. 이 획기적인 인터뷰에서 그가 공유한 투자 지혜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1. 투자의 첫 번째 규칙: 손실을 피하라
버핏의 기본 원칙은 간단하지만 심오합니다. 투자의 첫 번째 규칙은 손실을 보지 않는 것입니다. 두 번째 규칙은? 첫 번째 규칙을 잊지 마세요. 이는 자본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투자자에게 내재가치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의 자산을 찾아 재정적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것을 촉구합니다.


2. 투자 관리자의 필수 특성
버핏은 지적 능력보다 성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합리적인 수준의 IQ는 필요하지만 투자 영역에서는 뛰어난 지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안정적인 성격이 중요합니다. 투자는 사려 깊은 비즈니스이며, 특히 대중의 감정이나 군중 행동의 스릴 추구 성격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차분한 성격이 필수적입니다.


3. 소유권에 대한 오해
버핏은 투자자들이 흔히 오해하는 한 가지를 지적합니다. 많은 투자자가 자신이 투자하는 비즈니스의 일부 소유자라고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가치 지향적 관점으로 투자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진정한 리트머스 시험지는 다음날 주식 시장이 개장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진정한 투자자는 단기적인 시장 움직임에 흔들리지 않고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집중합니다.


4. 주가와 기업 가치에 대해
버핏은 주가가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개념을 일축합니다. 가끔 주가를 확인하면 주가가 유난히 높거나 낮은지 알 수 있지만, 주가만으로는 기본 비즈니스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펀더멘털과 달리 주가는 비즈니스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버핏은 시장 가격을 고려하기 전에 주식이나 비즈니스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5. 오마하 대 월스트리트: 비교 우위
버핏은 네브래스카에 거주할 때의 장점에 주목하여 월스트리트의 끊임없는 소문 없이 우편과 정기 간행물을 통해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월스트리트의 정신없는 속도와 달리 50명의 사람들이 원치 않는 조언을 하거나 시장 움직임에 대해 귓속말을 하는 일이 없다는 것은 독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6. 기술주 회피
버핏은 놀라운 폭로를 통해 기술 기업의 주식을 사본 적이 없다고 인정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이해 부족을 인정하면서 그는 특히 IBM이 놀랍고 놀라운 회사로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소유한 적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7. 시장 동향 예측 실패
버핏은 투자자들에게 모든 투자 기회에 참여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상기시킵니다. 그는 코코아 콩의 예를 들어 모든 산업에 대해 모든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해도 괜찮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시장의 특정 영역에 대해 무지를 인정하는 것은 괜찮으며 모든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8. 적절한 투구 타이밍을 기다리기: 야구 비유
버핏은 투자와 야구를 비유하며 투자에는 스트라이크가 없다고 말합니다. 타자가 모든 투구에서 스윙을 하는 야구와 달리 투자자는 이와 비슷하게 행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야구에서 잘 이해한 투구처럼 완벽한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자는 수천 개의 투구를 기다리는 한이 있더라도 투자를 진정으로 이해했을 때만 스윙을 해야 합니다.




9. 시장 타이밍과 사업 기회
버핏은 사업 기회에서 타이밍이 중요한 요소라는 개념에 도전합니다. 그는 화요일, 토요일 또는 선거 기간에 사업 기회에 참여하는 것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타이밍이 아니라 비즈니스 통찰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비즈니스에 투자하는 것과 비즈니스를 인수하는 것을 유사하게 설명합니다.


결론적으로, 워렌 버핏의 1985년 TV 인터뷰에 담긴 9가지 지혜는 그의 투자 철학에 대한 포괄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손실을 피하고, 지능보다 성격을 우선시하고, 소유권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가치에 집중하고, 지역적 이점을 활용하고, 특정 부문에서 무지를 인정하고, 적절한 기회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등 시대를 초월한 신중한 투자 원칙을 강조합니다. 투자자들이 역동적인 금융 환경을 탐색할 때 이러한 원칙은 건전하고 지속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대 역할을 계속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