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왜 유조선이 해상 운송의 꽃이 되고 있는가.

반응형

연료와 원유를 운송하는 회사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파괴는 우리에게 좋습니다.'

덴마크 유조선 회사 하프니아의 피터 콜딩 부사장은 "전쟁은 우리에게 이익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고층 빌딩으로 둘러싸인 싱가포르 호텔의 꼭대기 층에서는 무뚝뚝하게 들리는데, 창문에서 보이는 넓은 시야로 아래 항구에 정박해 있는 수백 척의 배가 보입니다. Kolding의 진술은 정확한 만큼 불편합니다. "이것은 항상 그래왔습니다. 혼란은 우리에게 좋습니다. 이라크 전쟁을 보세요."라고 그는 지적합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석유 운송 회사들은 2021년과 2022년에 전염병 관련 공급망 문제로 혜택을 받았던 컨테이너 운송 회사들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 회사들은 최근에 침체를 겪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배들이 하역을 기다리는 혼잡한 항구에 앉아서 더 이상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여름부터 눈에 띄는 유조선 산업 호황의 주요 동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세계 원유가격 급등입니다. 선박들은 분쟁 지역을 피하기 위해 서로 다른 해상 항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고, 서방의 강력한 제재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러시아 제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구매자들은 이제 더 높은 운송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중동, 아시아 및 미국의 공급원을 찾고 있습니다. 물 위에서 화물을 운반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최대화된 선단 사용은 더 높은 수익을 의미합니다.

컨테이너선은 항로와 일정이 정해져 있습니다. 탱커는 우버 자동차에 더 가깝습니다

해운업계는 우크라이나 전쟁 외에도 다른 요인들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최근 정유소를 폐쇄한 국가들, 특히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강력한 수요가 있습니다. 주로 미국에서 수입되는 물량이 많아 중남미 항구에서 하역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새로운 유조선 주문량은 노후화된 전세계 함대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적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아직 진행 중인 더 엄격한 환경 규제 때문에 어떤 녹색 연료가 수요가 있을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일부 회사는 메탄올과 암모니아 기반 시설 및 장비에 투자하고 있지만 확실한 화재 위험은 없으며 다른 연료가 가장 많은 수요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조심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하프니아는 "우리는 추측에 근거하여 배를 만들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닭과 달걀 딜레마입니다: 조선업자들은 특정한 녹색 연료를 운송하기 위한 탱커에 집중해야 할까요, 아니면 연료 제조업자들이 충분한 수요를 창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시장 논리는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미래에서 지속 가능합니다. 새로운 선박이 건조되지 않으면 공급이 감소하고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걱정 없이 시류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Euronav, DHT, Scorpio 및 Teekay와 같은 업계 선두 기업들은 1년 만에 75-300%의 주가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비록 유조선이 거대한 컨테이너선보다 작은 경향이 있지만, 떠다니고 기름을 운반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현금을 생산하는 기계가 되었습니다. 오래된 선박은 오래 사용되거나, 한계에 다다르거나, 얼마 전에는 생각할 수 없는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이러한 우호적인 환경에서 유조선 회사들은 최대 수익을 위해 선박을 어디로 이동시켜야 하는지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과거 정보를 사용하여 수요원을 예측하고 날씨와 교통 상황을 통합하여 가장 빠른 경로를 권장합니다. "컨테이너선은 항로와 일정이 정해져 있습니다. 탱커는 우버 자동차에 더 가깝습니다. 그들은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있어야 하고, 우리는 고객이 우리에게 가라고 하는 곳으로 갑니다."라고 머스크 탱커스의 임원인 Kristian Jasper는 말했습니다. 유조선 운송 가격은 승차 공유만큼이나 변동성이 큽니다. "한 달에는 배 한 척에 하루에 만 달러를 받을 수 있고, 다음 달에는 같은 배 한 척에 하루에 5만 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싱가포르에 있는 Jasper의 작업장에서 인터뷰를 했는데, 그곳에서 덴마크 선주들을 위한 무역협회인 Danish Shipping의 초청으로 여행을 했습니다. 아시아에서 그들의 광범위한 존재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시아 지도를 가리키며, Japser는 "세계 인구의 절반이 이 원 안에 살고 있으며 모든 에너지 수요의 절반 이상을 생산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유조선 회사들에게 이익이 되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흑해를 항해하는 선박들은 보험료를 더 내야 하고,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위반하지 않도록 운송 중인 석유의 구매자와 판매자에 대해 확신해야 합니다. 머스크 탱커스는 엠바고와 제재 준수를 보장하기 위해 5명의 전담 직원을 두고 있지만, 가끔 일이 잘못될 때가 있다고 말합니다. 2월 초, 스페인 정부는 머스크 마젤란호가 러시아 석유를 싣고 있었기 때문에 타라고나 항구에 입항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하프니아의 피터 콜딩은 특히 일부 세계 강대국들이 러시아산 원유를 할인된 가격에 사들여 전쟁을 이용할 때 제재를 피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인도는 러시아산 원유를 정제하여 인도 제품으로 유럽에 선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선순환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아무도 짐작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전쟁의 종식은 즉시 가격을 낮출 것이지만, 그렇게 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비록 전쟁의 북소리가 평화에 자리를 내준다고 해도, 업계 지도자들은 모든 것이 원래대로 돌아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유럽의 수요는 이 지역이 러시아로부터 점점 더 독립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예전 같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그것은 더 많은 유조선들이 바다에 있고 더 많은 돈이 금고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