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and Dating/연애에 관한 고찰

[싱글탈출]여자는 얼굴 큰 남자를 좋아한다?

반응형



신체 부위의 아름다움에 집착하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 만의 일은 아니다. 서양의 경우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의 길이에 신경을 쓴다는 이야기를 생각해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굴 크기에 집착하는 일이 사실 그렇게 이상한 일도 아닌듯 하다. 서양에서는 샌들을 신을 때 발가락 길이 때문에 예뻐 보이지 않는다며 자신의 발가락을 정이로 잘라냈다는 도시괴담도 존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얼굴 크기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조두(크기로만)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대두라고 불리는 사람이나 평범한 머리 크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남자들에 한하여 얼굴 면적이 넓은 것이 여성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조건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5세에서 32세의 150명의 싱글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해 보니 여성들은 넓은 얼굴을 가진 남자에게 관심을 더욱 보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단기간의 만남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뿐 넓은 얼굴을 가진 남자를 장기 연애로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었다고 한다.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3분간의 짧은 대면을 가지며 상대방과 대화를 나눴고 3분이 지나면 다른 이성과 대화를 이어 나갔다. 싱가포르에서 실시 된 이 연구에 따르면 넓은 얼굴을 가진 남자 일 수록 더욱 적극적이고 남성적인 인상을 주는데 이러한 남성적인 매력이 여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자들이 넓은 얼굴을 가진 남자를 결혼상대로 생각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지배적일 것 같은 용모를 가진 남자과 결혼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남성적이고 가부장적일 것 같은 남자와는 짧은 연애를 위한 연인으로서는 매력을 느끼지만 평생을 함께 할 남자로서는 매력을 느끼지 못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를 보면 남자답게 생긴 얼굴이 큰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의외로 어필을 한다는 것이다. 다만 여자들이 의외로 큰 얼굴의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고 할 지라도 그들이 가진 이미지가 가부장적이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남편감으로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얼굴이 큰 남자들은 자신에게 매력을 느낀(큰 얼굴 때문에?)여성들에게 자신도 모르게 가지고 있는 가부장적이고 공격적인 이미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내야 할지 모르겠다. 물론 그 여성과 결혼을 하고 싶다면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