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주식가치평가

반응형

가치평가는 한 회사 또는 회사의 주식가격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평가 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술들이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가치를 평가 할 때는 사업운영, 자본구조, 기대수익, 자산의 시장가치등 다양한 평가지표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Fundamental analysis, 기본적 분석이 가장 넓게 쓰이는 가치평가방법 입니다.  

가치평가는 자산이 가진 실제 가치를 평가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어떤 자산이 얼마에 팔릴 것이냐, 사고자 하는 사람이 지불할 적정 가격이 얼마인지 평가하여 자산의 정확한 가치를 산출 하는 것 입니다. 팔고자 하는 사람이나 사고자 하는 사람이 동의 할 수 있는 가격, 주식이나 채권의 시장가치를 가치평가로서 산출합니다. 

단순히 회사가 가진 자산만을 평가한다면 가치평가가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나의 치킨집을 자산을 정리 했을 때 모든 것을 팔고 남는 돈이 1억이라면 치킨집의 가격은 1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치킨집을 정리하면서 들어가게 될 기타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기타 이해관계자, 채무자등이 치킨집에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치킨집을 팔지 않고 운영하게 되었을 때도 가치는 달라집니다. 만약 치킨집이 벌어들이게 될 기대 수익이 연 1억이라면 치킨집이 가진 내재가치는 변하게 됩니다. 

가치평가를 통해 치킨집의 정확한 가격을 산출해 내는 것이 현재 가치투자자들이 노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모든 자산을 정리했을 때 남을 돈과 운영 했을 때 얻게 될 기대수익에 대한 평가, 이 두가지 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치킨집을 사거나 운영하는데 고려해야 될 요소들로 등장하게 됩니다. 동네에 하나 밖에 없는 치킨집 이라면, 치킨집이 주변에 수십개라면, 하나 밖에 없는 치킨집이지만 주변 인구가 1000명도 되지 않는다면, 치킨집이 수십개지만 주변 인구가 100만이 넘어간다면, 치킨집 주인이 가진 특별한 레시피가 잘 팔린다면, 치킨집 주인이 운영을 제대로 하지 않아 치킨이 팔리는 갯수가 기대치보다 이하라면, 등등 여러가지 조건들이 가치평가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