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인류 최고 천재도 예상 못 한 주식고점

반응형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천체의 움직임은 읽을 수 있어도 인간의 광기는 읽을 수 없었다" - 아이작 뉴턴

 

1711년 남해주식회사(South Sea Comapny)남미 스페인령과의 무역을 업으로 삼는 회사로 설립됐다.남미와의 무역을 하는 회사 중 하나였지만 남해주식회사는 남미무역의 독점권을 얻어내며 거대한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거듭난다. 

 

영국정부가 단 하나의 회사에게 독점권을 부여한 이유가 있었다. 영국정부가 가진 막대한 빚을 어떻게든 처리하려는 목적이 있었다. 영국은 당시 프랑스와의 전쟁으로 막대한 빚을 얻게되었고 어느 곳에서도 돈을 빌려 올 수가 없었다. 영국은행도 정부를 신뢰하지 않았고 자본을 가진 귀족이나 자본주의자들 또한 돈을 선듯 내놓지 않았다. 

 

 

그때 나타난 것이 남해주식회사, 1711년 남해주식회사는 영국의 국채를 매입하고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했다. 영국정부에게 돈을 빌려준 채권자들은 국채대신 남해주식회사를 받게됐고 채권자에서 남해주식회사 투자자로 변하게 된다. 남해주식회사는 정부를 대신해 주식을 발행하고 상업 활동을 통해 빚을 갚아 나갔다. 

 

전쟁이 끝난 뒤 평화가 찾아오던 시기였다. 경제는 회복의 기미를 보였고 사람들은 남미무역의 독점권을 가진 남해주식회사의 미래가 창창하다고 평가하게 된다. 남해주식회사는 실제로 남미와의 무역을 하고 있었고 영국의 공산품과 노예무역을 통해 실제로 이익을 내고도 있었다. 초기에 주식을 산 사람들 중 한 명이 그 유명한 아이작 뉴턴이었다. 초기 남해주식회사에 투자했던 뉴턴은 주식 가격이 오르자 당시 시세 20,000파운드에 주식을 정리했다. 무려 100% 수익률이었다! 

 

매우 합리적이었고 주식의 적정가격이 넘어섰다는 판단 또한 옳았다. 주식가격이 비정상임을 눈치채고 주식을 매도한 것이다. 하지만 그가 매도 한 뒤에도 남해주식회사의 주식은 상승했다. 그의 친구는 여전히 남해주식을 가지고 있었다.

 

뉴턴은 곧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가격은 더 오르기 시작했다! 뉴턴은 시장의 과열되었음을 확신했다. 하지만 가격은 뉴턴을 비웃었다! 더 오르기 시작한 주식을 보며 뉴턴은 마음을 진정시키지 못 하고 자신이 정리했던 남해주식회사의 주식을 다시 사고 만다. 

 

뉴턴은 몰랐다. 자신이 상한가에 물렸음을. 주식가격이 떨어졌지만 그는 조정기간이라고 판단했고 사람들이 주식을 다시 사 들일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뉴턴의 믿음을 시장은 다시 비웃었다. 그가 발을 뺐을 때는 이미 지금 돈 4백만달러를 손해 본 뒤였다.   

 

1720년 1월 128파운드에 시작했던 주가는 그해 6월 1050파운드를 찍고 9월에는 175파운드까지 떨어진다. 주식이 고점을 찍을 때즘 정부관계자들이 정부의 부채지불 능력에 비해 주식의 가격이 너무 상승했음을 깨닫고 주식을 팔기시작했다.

 

소문은 순식간에 퍼졌고 남해주식회사의 주식을 너도나도 팔기 시작했다. 광기가 끝나는 순간이 온 것이다. 수 많은 사람들이 광기로 인해 파산했고 가정이 무너져 내렸다. 

 

만약 뉴턴이 이 광기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나이 80에도 주식으로 100%로 수익을 낸 천재로 칭송 받았을지 모르는 일이다. 그 천재라 칭송되는 뉴턴도 저점과 고점을 맞출 신의 능력은 없었던 것이다. 

 

남해주식회사를 못 사는 사람들은 정체불명의 주식을 사기 시작했다. 무한동력을 만든다는 회사의 주식부터 아무 실체 없는 페이퍼컴퍼니의 주식들이 시장을 돌아 다녔다. 사람들은 빚을 내서 주식을 샀고 주식을 매일같이 사고 팔았다 .런던의 커피숍에서는 주식이라고 쓰여진 종이를 사고 파는 사람들이 넘쳐났다. 

 

남해주식회사 광기가 끝나면서 영국 경제는 파탄난다. 그 뒤로 주식회사가 되기 위해선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주식에 대한 규제가 시작 되는 계기를 불러 온 것이다.   

 

하지만 그의 친구 가이는 버블이 시작되기 전부터 남해주식회사의 주식을 꾸준히 모았고 버블이 시작되기 전에는 이미 평단가가 보다 상승된 상태였다. 가이는 주식이 오를 때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분할 매도했다. 175,000파운드, 평단가 419에 매도 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