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러시아 원유 제재로 인한 중고선가 영향

반응형

유럽연합과 G-7 국가들은 호주와 일본과 함께 2월 5일 러시아의 정제 제품 수출에 대한 제재를 시행했습니다. 러시아 원유 수출에 대한 규제가 12월 5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러시아 화물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확실히 여전히 흐르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웨치 볼텍스 수석 경제학자는 목요일 프레젠테이션에서 "러시아가 원유나 정제 제품의 수출을 줄여야 한다는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반대의 예측에도 불구하고, 그는 원유 수송에서 이미 입증된 바와 같이 경로를 변경한 정제된 제품 흐름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선박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의 제재는 서방 보험, 금융, 해운 서비스계 밖에서 운영되는 불투명한 소유권을 가진 노후 유조선인 이른바 '암흑 함대' 또는 '그림자 함대'의 대규모 증가를 촉발했습니다.

세계 최대 무역 회사 중 하나인 트라피구라의 대표는 블룸버그에 그림자 함대가 현재 전 세계 원유 유조선의 10%와 제품 유조선의 7%를 포함하여 약 600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목요일 분기별 통화에서 원유 유조선 소유주 DHT(NYSE: DHT)의 최고경영자(CEO)인 스베인 모스네스 하펠드는 "솔직히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현재의 제재 조치를 마련한 정치인들은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고 받아들일 수 있는 부수적인 피해라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불투명한 일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 많이 오염시키고 덜 안전한 오래된 유조선은 보통 재활용을 위해 고철장으로 가고 현대적이고 더 효율적인 선박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제재를 받거나 반제재를 받은 거래에서 막대한 보험료를 벌 수 있는데 왜 그것들을 폐기할까요?

그림자 함대는 미국이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석유 수출을 제재하면서 처음으로 더 작은 규모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러시아 화물을 옮기기 위해 오래된 탱커들이 인수되면서 크기가 부풀어 올랐습니다.

하펠드는 그림자 함대가 "새로운 폐기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특히 지난 6개월에서 9개월 동안 러시아인이나 다른 사람들이 소유한 두바이의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상당한 양의 자금을 보았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오래된 선박을 구매하는 많은 기업들이 어떤 형태로든 러시아 자본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러시아 원유를 운송하기 위해 이 선박들을 구매하고 있으며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불만' 시장에서보다 더 많은 돈을 번다.


Wech에 따르면,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다양한 클린 [제품] 탱커 크기에서 많은 판매와 구매를 목격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15년 이상 된 것이며 러시아 제품을 운반하기 위한 준비로 구매했을 것입니다.

"비유럽연합, G-7 국가가 유럽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러시아 디젤을 구매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이것은 완벽하게 합법적이고 조잡한 측면에서도 완벽하게 합법적입니다."

일부 화물이 러시아로 역류합니다
웨치는 "화물 운임이 높은 제재나 준제재 환경에 있는 것이지 나머지 시장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계속했습니다.

원유 수송 측면에서 러시아 우랄 등급 원유는 상당한 할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운송 및 물류에 대해 큰 마진을 남기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러시아로 역류할 가능성이 있어 러시아의 이익을 줄이려는 서방 제재의 목표를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웨치는 최근 유조선 인수를 언급하며 "수송 능력이 부족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매우 투명하지 않은 선수들, 부분적으로 중동에 위치한 러시아의 이해관계가 혼합된 많은 새로운 선수들, 그리고 인도와 중국 회사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도와 중국의 정유소들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해 얼마의 가격을 지불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어렵지만, 배럴당 최대 30달러의 격차가 있기 때문에 물류 측면에서 할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누가 돈을 버는지, 그 중 일부는 러시아 쪽으로 흘러갈지도 모릅니다."



12월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수입에 대한 EU의 금지 조치가 시작된 이후, 러시아산 원유의 거의 대부분이 인도와 중국으로 갔고, 이전에 주요 구매국이었던 튀르키예가 철수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러시아산 원유를 구매하는 나라는 두 개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라고 Wech가 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상당한 할인을 요구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위치에 있습니다."

러시아의 유럽 항구에서 나오는 원유는 아프라막스(75만 배럴 용량의 유조선)와 수에즈막스(100만 배럴 용량의 유조선)에 실린 다음, 주로 스페인의 체우타와 그리스의 칼라마타 앞바다에서 선박 간 이동(STS)을 통해 매우 큰 원유 운반선(VLCCS; 200만 배럴 용량)으로 이동한 다음 인도나 중국으로 운송됩니다.

제품 탱커 시나리오가 다릅니다. Vortexa 수석 분석가 Pamela Munger는 "러시아산 원유보다 러시아산 디젤을 배치할 수 있는 시장이 훨씬 더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