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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Life/인문사회

메타버스의 상표권 침해: 나이키, StockX NFT에서 로고 사용 침해 혐의로 온라인 재판매 플랫폼 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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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상표권 침해: 나이키, StockX NFT에서 로고 사용 침해 혐의로 온라인 재판매 플랫폼 소송

메타버스라고 알려진 3D 가상 세계에서 선구적인 기업들은 이 새로운 개척자의 증가하는 인기를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예상대로 회사 마크와 브랜드 사용이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다. 온라인 재판매 플랫폼인 Stock X에 대한 나이키의 최근 소송을 예로 들어보자. 이 소송은 나이키 운동화의 이미지를 통합한 StockX NFT가 나이키의 유명 상표를 침해했다고 주장한다. 이 제소는 일단 결정되면 NFT의 세계에서 상표권의 범위를 정의할 수 있는 새로운 법적 문제를 제시한다.

NFT란 무엇인가?
NFT(Non-functible token,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고유한 디지털 자산으로, NFT는 특정 NFT를 누가 소유하는지 공개적으로 공개하는 디지털 및 비중앙화 대장이다. NFT는 예술작품, 부동산, 비디오 게임 스킨과 같은 실제 세계에서 유형 및 비무형 아이템의 소유권을 디지털로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각 NFT에는 소유권 증명을 가능하게 하는 소유자와 연결된 고유한 주소가 있다. NFT는 이미지에서 노래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에서 존재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디지털 아바타와 전용 온라인 소셜 클럽 입장권 역할을 동시에 하는 Bored Ape Yotch Club NFTs가 있다.



첫 번째 NFT는 2014년 5월에 발행되었지만, 유명인의 인수와 수백만 달러에 팔린 NFT의 보고에 따라 최근에야 주류적 관심을 얻었다. 2021년, 한 암호 기업가가 트위터의 설립자 잭 도시(Jack Dorsey)의 첫 트윗을 290만 달러에 NFT로 구입했다. 고가의 NFT가 주류의 관심을 얻자, 많은 사람들은 왜 온라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간단한 이미지나 비디오를 구입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지불하는지에 대해 의아해 했다. 누군가가 NFT로 구매한 디지털 아트의 복사본을 스크리닝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NFT 구매자는 여전히 원작의 소유자로 남아 있으며 이러한 소유권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누군가가 그의 거실에 걸려있는 모네의 인상주의 풍경화 중 한 장의 프린트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그 그림의 원본은 오직 한 권만 존재하며 복사본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그 원본의 소유권은 상당한 가치를 지닌다.


나이키는 2022년 2월 대규모 온라인 재판매 시장인 StockX에 대해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스톡엑스는 다른 장터와 달리 고객에게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역할도 하는 스트리트웨어 리셀러다. 최근 스톡엑스는 자체 NFT 컬렉션을 출시하며 이 인증 서비스를 확대했는데, NFT 컬렉션은 인증된 실물 상품과 연계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톡엑스가 발행하는 많은 NFT는 나이키 운동화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나이키는 이러한 나이키의 유명 상표의 사용은 상표권 침해, 원산지 허위 지정, 상표 희석 등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톡엑스의 나이키 NFT.

이 사건은 StockX의 NFT가 물리적 재화의 소유권 증명인지 아니면 NFT 자체가 가상 제품인지에 달려 있다.

스톡엑스는 NFT가 단순히 스톡엑스 시장에서 판매되고 스톡엑스가 보관하고 있는 나이키 제품의 소유권을 추적하는 방법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StockX는 NFT가 가상 제품이라는 것을 부인하면서, NFT가 물리적 신발을 배달하는 대가로 언제든지 소유자가 NFT를 상환할 수 있는 상환 과정을 가리킨다. 중요한 것은 소유권을 추적하는 이 새로운 방법이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재판매 과정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주 팔리고 거래되는 실물 상품들이 매 판매에 이어 반복적으로 출하되는 대신, 사용자들은 NFT를 간단히 팔고 교환할 수 있다.

나이키는 StockX의 나이키 브랜드 NFT가 단순히 나이키 운동화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가상 제품이라고 주장한다. StockX는 고객의 NFT가 단순히 소유권의 증거로 작용한다는 증거로 실제 제품을 소유하는 대가로 NFT를 상환할 수 있는 고객의 능력을 언급하지만, 이러한 상환 프로세스는 현재 이용할 수 없으며, 언제 그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나이키는 스톡엑스가 새롭고 효율적인 상품 거래 방법을 제시하는 대신 NFT를 발행해 나이키의 스트리트웨어 분야에서 명성과 명성을 얻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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