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주식&경제

주식, 존버는 승리한다! 장기투자의 대가 필립피셔

반응형

필립 피셔는 1907년에 태어나 2004년 작고 하셨습니다. 작고 할 때 까지도 1955년에 산 모토로라 주식을 작고 할 때 까지 들고 계셨다는 일화는 유명 합니다.

 

주식계에는 여러가지 투자 방식과 투기 방식이 난무 합니다. 오늘 우리가 위대한 투자자 필립 피셔께 배울 존버는 무엇이냐.. 

 

이 분에게 배울 예술은 한 번 산 주식은 영원히 팔지 않는 것 입니다. 말 그대로 존버는 승리한다는 굳은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맞는 투자 방식 입니다. 존버는 승리한다는 믿음으로 존버를 예술의 경지까지 올려 놓으신 분이 필립 피셔 입니다. 

 

필립 피셔께서는 스탠포드 비지니스 스쿨이 나를 담기에는 너무 작다라는 마음가짐 이셨는진 모르게

지만,  몸소 때려치십니다. 하지만 이 능력자를 스탠포드는 놔두지 않았고 훗 날 이 비지니스 학교에 딱 3명 뿐인 투자 교수로 재직하기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필립 피셔의 존버..아니 투자기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무 주식이나 랜덤이나 고르고 죽을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그것도 방법이겠지만, 랜덤으로 고른 그 주식이 내 의지와는 다르게 먼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대존버가..아니 대투자가이신 필립 피셔께서는 이미 많은 존버 중생들에게 그의 외길 존버 인생에 대한 철학을 설파 하셨습니다. 

 

"자잘하게 먹느니 큰 한 방을 기다릴 수 있게 해 줄 주식을 찾는다." 

"나는 운이 좋고 능력 좋은 회사를 좋아 한다. 운은 회사가 능력이 있기에 따른다."

"꾸준히 성공 할 회사라면 나머지는 짜투리에 불과하다. 1955년 모토로라에 투자한 1000달러가 지금은 1,993,846 달러다." 

 

주식을 사고 팔거나 많은 주식을 들고 있을 필요가 없다고 필립 피셔께서는 설파하셨습니다. 누울 곳 보고 다리 뻗으라 했다고 아무 곳에서나 존버를 하면 안 되듯, 아무 주식이나 들고 존버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인생 자체가 존버가 될 수 있습니다. 

 

옳바른 주식, 크게 될 주식, 운칠기삼인 주식, 꾸준히 평생을 갈 주식을 잡아야 합니다. 요동치는 주식 그래프에 현혹되지 않아야 하며 자신이 고른 투자 종목에 자신이 있어야 합니다. 필립 피셔께서는 자신과 평생 하며, 존버를 예술로 승화 시켜 줄 회사를 찾는 방법을 존버 15계명을 남겨 주셨습니다. 

 

    향후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는가?  

 

    경영진은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할 의지가 있는가?  

 

    기업의 연구개발규모는 회사규모를 감안할때 적정한가?  

 

    영업조직을 잘 갖추고 있는가?  

 

    영업이익률이 충분한가?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노사관계가 좋은가?  

 

    임원간의 관계가 좋은가?  

 

    경영진이 두터운가?  

 

    회계능력은 좋은가?  

 

    특별한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운영되고 있는가?  

 

    증자로서 주주의 이익을 희석할 가능성이 있는가?  

 

    경영진이 투자자들과의 소통이 잘 되는가?  

 

    경영진은 진실한가?  

 

 

이 조건을 꾸준히 잘 지키는 회사를 만났다면 인생 존버를 결정해야 할 순간을 맞이 한 것입니다. 존버는 승리한다는 믿음과 신의로 평생 15가지 계명에 해당하는 주식은 놓지 않아야 합니다. 

 

15가지 계명만으로는 이 분의 진의를 파악하지 못 하겠다는 사람들을 위해 대투자가 필립 피셔께서는 존버 경전을 남겨 주셨으니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Common Stocks and Uncommon Profits) 1958년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Conservative Investors Sleep Well & Developing an Investment Philosophy) 1975년  

 

입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라는 믿음이 있는 존버계의 새싹이라면, 위대하고 위대한 이 대투자가의 15계명과 경전을 발판 삼아 과욕으로 출렁이는 마음에 평화를 얻고, 존버를 승리 그 이상 예술로 승화, 존버로 위대한 투자가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해야 할 것 입니다.    

 

진심을 담아 마음으로 외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존버는 끝내 승리한다, 고로 나는 존버한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2IrigPT7IcSpbG6cL2tIw/

DAQ - 닼

BIG Q - 빅 큐 미처 몰랐던 사실들에 관한 이야기들 인물, 과학, 경영,경제 이 세상 모든 것들에 대한 이야기.

www.youtu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