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라이프패션스타일

당신의 근육이 자라지 않는 이유

반응형

근육을 크게 만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보충제도 챙겨 먹음에도 근육성장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이유들이 정답일 수 있다.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판단을 내려 보도록 하자.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 많이 먹어야 할지도 모른다. 


피자나 양념치킨에 맥주 또는 콜라를 마실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근육을 키우는데 필요한건 단백질만이 아니다. 채소,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모두 필요하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해서 근육이 크게 자라는게 아니다. 몸을 전문적으로 불리는 사람들을 보자. 먹는 양이 장난 아니다. 물론 운동양에 비례해서 먹어야 한다. 운동을 하는 만큼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먹어야지 운동도 하지 않고 먹기만 한다면 원하는 만큼 커지긴 할 것이다. 근육이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할지는 미지수다. 그리도 영양소에 단백질의 함유량을 높여야 함을 잊지 말자. 채소만 먹어도 몸이 커지는 코끼리와 사람은 엄연히 다르다. 그리고 삼시세끼를 먹은 뒤에 보충제가 필요 할 수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보충제를 찾아(게이너,프로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 시켜 주도록 하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보충제는 식사대용이 아니다. 식사는 식사대로 해야 되고 그 뒤에 영양을 보충해주는게 보충제다. 보충제라 불리는 이유가 따로 있는게 아니다. 



충격을 충분히 주지 않는다 


사람의 몸은 적응에 최적화 되어 있다. 매일같이 똑같은 무게를 들고 있다면 근육에 자극이 가지 않을 수 있다. 근육은 상처받은 영혼이 되어야 한다. 상처받고 그 상처에서 벗어 날 때 회복이 된다. 반복되는 운동방법과 무게라면 근육이 무뎌져서 더 이상 자극을 받지 않게 된다. 깔려 죽을 정도로, 허리가 나갈 정도로 무게를 늘릴 필요는 없지만 어느정도 시기가 지나면 무게를 올려야 할 때가 온다. 같은 키지만, 몸이 마른 사람과 근육질로 덮힌 사람의 몸을 상상해 보자. 어느 쪽이 더 무거운 무게를 들겠는가. 근육이 하는 일은 다양하지만, 무거운 무게를 들기 위해선 더 큰 근육이 필요하다. 물론 20kg 벤치프레스를 오래 그리고 많이 들었다 놨다 하는게 목적이라면 적정한 수준의 근육까지만 만들면 된다. 하지만 근육을 더 크게 성장시키는게 목적이라면 무게를 올려가는 것이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 


운동, 섭취, 휴식 운동은 이 삼박자가 맞아야 한다. 똑같은 부위를 매일 같이 운동하고, 강도를 높인다 한들 휴식을 취하지 못 하면 근육은 회복을 하지 못 한다. 되려 피곤해진 근육이 축소가 될 수 있다. 5kg 아령을 20분 들고 나서 쉬워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물론 이 정도로도 힘들다면 휴식이 필요하다.- 근육에 충분한 자극을 주었다면 그에 따른 충분한 휴식이 따라야 한다. 잠을 자는 동안 사람의 근육은 회복하고 성장하게 되어있다. 하루 7-8시간은 자야 된다. 아니라면 하루 정도는 쉬면서 숙면을 취하도록 하자. 



너무 긴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근육을 성장 시키는 것과 장시간 유산소 운동은 반대의 위치에 서 있다. 마라토너의 몸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쉬울 듯 하다. 오래 달리려면 무거운 근육은 불편한 존재다. 최대한 가벼운 몸을 유지하고 오래 뛰기 위해선 단백질 보단 지방과 탄수화물이 필요하다. 가벼운 무게를 들며 여러 회 반복하며 땀을 흘리고 있다면 이는 무산소 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이 될 수 있다. 오래 달리기 보단 빨리 달리기가 근육형성에는 더욱 유리하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면 자전거를 타도록 하자. 강도는 자전거를 서서 타야 할 정도면 근육에 자극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