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라이프패션스타일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근력운동을 포함한다.

반응형

근육 또 근육 모든게 근육이다.


마른 몸매를 원하는 사람일지라도 근육을 키우야 된다. 근력운동없는 다이어트는 더 이상 각광받지 못 하고 있다. 살만 빼고자 한다면 가장 좋은 운동은 유산소운동이다. 숨이 턱까지 차고 심장이 터질듯 한, 허파가 찢어질 듯한 고통이 올 때까지 달리고 또 달리면 된다. 살을 단기간에 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건강과 운동을 통한 몸매를 걱정하고 있다면 근력운동이 병행이 되어야 한다. 머슬 매니아 대회를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건 아니더라도 말이다. 근력운동을 통해 몸의 근력과 근육을 향상시키고 강화시킨다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는 물론이거니와 큰근육을 만들 수 있다.  


초보자 

큰근육 위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일 수 있다. 가슴, 등, 허벅지등과 같이 신체에서 가장 큰근육을 가진 부분을 위주로 운동을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3대 운동인 스쿼트, 데드리프트 그리고 벤치프레스가 다른 이유로 3대 운동인 것이 아니다. 이 세가지 운동이 기본 3대 운동으로 취급받는 이유는 가장 큰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들이기 때문이다. 우선은 가장 큰부위의 근육들을 키우고 그 다음 운동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은 순서일 것이다. 달리기를 하거나 여러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이 세가지 운동을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양한 근육을 사용한다 


특정한 근육만을 이용하고 자극을 주는 방법은 아마 프로바디빌더들에게 어울리는 운동방법일 수 있다. 아직 전체적인 근육이 성장하지 못 한 상태에서 한 부위만을 집중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그다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큰근육을 먼저 키운 뒤 그리고 본인이 어느 정도 중급을 지나 바디빌더와 같은 몸을 만들기를 원할 때 집중부위만을 자극하는 운동법을 선택한다. 물론 다양한 운동법이 존재하고 어느 것이 옳다 그르다는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몸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 분위만을 적극적으로 키우려고 한다면 투자한 시간과 노력대비 결과는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다. 





전신운동 


가슴을 운동했다면 다음 날에는 가슴운동을 쉬고 다리운동을 하거나 등운동을 해야 한다고는 한다. 물론 맞는 말인, 만약 본인이 여전히 초보자인 상태라면 매일 전신근력운동을 해도 손색이 없다.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이라면 부위를 등분하여 운동하는 것보다 전체 분위를 동시에 운동하거나 매일같이 운동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큰근육을 위주로 전신운동을 통한 근력,근육 성장효과를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무게


무게를 늘리는 것 또한 다이어트를 심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같은 무게에 근육이 적응을 하면 운동의 효과가 절감될 수 있다. 횟수 또는 무게를 점차적으로 늘리는 것이 좋다. 보통 8회에서 12회 사이에서 할 수 있는 무게를 고르고, 그 무게에 적응하여 12회 이상도 힘이 들지 않을 때 다음 무게로 넘어갈 수 있겠다. 무게를 늘리는 것은 부상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늘린다거나 과도하게 늘리는 것은 추천되지 않는다. 자신의 맞는 무게를 찾아 그 무게에 적응했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자. 하지만 부상에 대한 부담 때문에 같은 무게만 20회 30회 드는 운동법은 효과가 절감될 수도 있다. 적당한 무게, 8회에서 12회를 채우기 약간은 버거운 무게를 택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단백질 


단백질은 몸무게 1kg당 0.8g에서 1.2g가 추천되고 있다. 하루에 섭취 할 수 있는 단백질은 최대한 섭취 할 수 있도록 하자.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고 운동량 대비 섭취한 단백질이 부족할 수도 있다. 적당한 단백질 섭취는 운동을 떠나 몸의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가 있다. 단백질이 함유된 닭가슴살, 계란, 두부와 친해지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