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ty Life/영화음악연예

프리미어리그의 영원한 라이벌 맨체스터 더비

반응형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vs 맨체스터 시티 

두 팀 간의 첫 만남은 1881년 11월 12일, 세인트루이스가 개최한 것이다. 나중에 맨체스터 시티가 될 마크의 (웨스트 고튼)는 뉴턴 히스 LYR을 주최했고, 뉴턴 히스 LYR은 후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되었다. 이 게임은 뉴턴 히스에 유리하게 3-0으로 끝났고 애쉬턴 리포터로부터 "즐거운 게임"이라고 묘사되었다. 이때의 클럽은 맨체스터 지역의 신생팀 중 단지 2개에 불과했다. 두 클럽은 1880년대에 들어서면서 규모가 커졌고, 1890년대의 첫 회의가 "축구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며 뉴턴 히스는 거의 최상급으로 올라 있다"는 평을 받게 되었다. 이 두 선수는 맨체스터 지역에서 지배적인 팀이 되었다. 맨체스터 컵의 우승자는 1888년과 1893년 사이에 매년 뉴턴 히스 또는 아르드윅이었다. 두 팀 모두 풋볼 리그의 단기 라이벌인 풋볼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이 기간 동안 두 클럽은 리그에 선출에 실패했다. 1892년에 마침내 풋볼 리그에 진출하게 되었다. 뉴턴 히스는 1사단에 합류했고, 아드윅은 2사단에 새로 합류했다.



1894-95시즌 팀들 간의 첫 풋볼 리그 회의는 뉴턴 히스가 하이드 로드에서 맨체스터 시티에 5-2로 이겼다. 잉글랜드 축구의 최고 수준에서 열리는 클럽들 간의 첫 만남은 1906년 12월, 1부 리그 경기에서 3대 0으로 승리했는데, 이 경기에서 입장 수입은 1,000파운드가 넘는 엄청난 액수였다. 이때 맨시티는 선수들에게 오프 밸런스 시트를 지급한 혐의로 구단이 유죄 판결을 받은 금융 스캔들의 후유증을 겪고 있었다. 그 결과 1904년 FA컵에서 우승한 팀의 핵심을 포함해 17명의 선수가 출전 정지되고 다시 구단을 대표할 수 없게 되었다. 1907년 1월 중단이 끝나자, 4명의 선수가 유나이티드에 입단하여 1908년 맨유가 첫 리그 우승을 차지하는 데 일조했다. 현대의 반감과 대조적으로, 이적들은 일반적으로 맨체스터 클럽은 환영받았다. 다음 시즌 턴불은 더비에서 퇴장당한 최초의 선수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있기 전에 맨체스터의 많은 축구팬들은 한 주 동안 시티와 그 다음 주에는 유나이티드를 시청했다. 전쟁 후, 더 강한 경쟁심이 생겨나게 됐다.



 

역대 최다 골


잉글랜드 웨인 루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11

잉글랜드 조 헤이즈 맨체스터 시티 10

영국 프랜시스 리 맨체스터 시티 10

아르헨티나 세르히오 아게로 맨체스터 시티 9

잉글랜드 바비 찰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9

잉글랜드 콜린 벨 맨체스터 시티 8

프랑스 에릭 칸토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8

잉글랜드 브라이언 키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체스터 시티 8

잉글랜드 조 스펜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8

잉글랜드 폴 스콜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7


잉글랜드 데니스 비올렛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