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ve and Dating/연애상담

결혼한 남자 여자가 바람(외도)을 피는 이유

반응형

사람들은 왜 바람을 피울까요? 다양한 요인이 바람을 피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9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분노, 낮은 자존감, 사랑 부족, 낮은 헌신, 다양한 욕구, 방치, 성적 욕구, 환경 등 8가지 주요 이유가 밝혀졌습니다.1 이러한 이유는 바람을 피우는 사람 내부에서 비롯된 것으로 배신당한 파트너의 책임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한 부부의 40% 이상이 부정행위의 영향을 받습니다.2

결혼 생활의 좌절감이 흔한 유발 요인 중 하나이며, 부정행위자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 번 시도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거나 새로운 아기에 대한 관심에 질투심이 생겼을 수 있으며, 배우자 중 어느 쪽도 이러한 감정을 표현할 기술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바람을 피우는 배우자에게 어린 시절의 방임, 학대 또는 바람을 피운 부모와 같은 짐이 있어 헌신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일처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공감이 부족하거나, 단순히 결과에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정행위의 여러 위험 요소와 원인을 살펴볼 것이지만, 파트너가 배우자의 부정행위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지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외침이든, 출구 전략이든, 바람을 피운 후 복수를 위한 수단이든, 부정행위의 책임은 전적으로 부정행위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성별에 따라 바람을 피우는 동기가 다른 이유
남성은 여성보다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높으며 더 많은 섹스나 관심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3 남성은 아내에게 완벽한 '감정 표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신체적인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섹스는 연결과 친밀감으로 가는 중요한 통로가 됩니다.

남성이 성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면(예를 들어, 배우자가 자주 섹스를 거절하는 경우) 그 거절을 마음에 새기게 되고, 이는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쉽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남성은 여성보다 불안감으로 인해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여성이 바람을 피울 때는 정서적 공허함을 채우려는 경우가 많습니다.4 여성은 배우자와의 단절감과 원하고 소중히 여기고 싶은 욕구에 대해 자주 불평합니다. 여성은 인정받지 못하거나 무시당한다고 느낄 가능성이 더 높으며 혼외 관계에서 정서적 친밀감을 추구합니다.

불륜은 관계를 끝내기 위한 방법으로 여성에게 "과도기적" 파트너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녀는 진지하게 결혼 생활을 떠나려고 하고 있으며, 이 다른 사람은 그녀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다고 성적 만족이 남편뿐만 아니라 아내에게도 불륜의 주된 동기가 아니라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결혼 생활에 대한 지루함은 남성과 여성 모두 바람을 피우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혼외정사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거나 관여한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남녀 모두 성생활을 개선하고 싶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는 부부 사이의 기본 관계가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외도의 원인과 위험 요인
남녀가 혼외 관계를 맺는 이유나 원인은 무수히 많지만, 특정 위험 요인(당사자 중 한 명 또는 배우자 중 한 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독: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도박 중독 등 약물 남용 문제는 분명한 위험 요인이다. 특히 술은 억제력을 감소시켜 술에 취하지 않았을 때는 바람을 피우는 것을 고려하지 않던 사람이 선을 넘을 수 있다.


애착 스타일: 애착 회피 또는 애착 불안과 같은 일부 애착 스타일과 친밀감 장애도 바람을 피우는 성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낮은 자존감과 불안감 또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바람을 피울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트라우마: 어린 시절 트라우마(신체적, 성적, 정서적 학대 또는 방임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트라우마를 해결하지 않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는 경우)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어린 시절 부정행위에 노출된 경우: 부정행위에 대한 이전 경험도 부정행위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15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외도에 노출된 자녀는 자신도 외도를 할 가능성이 두 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신 질환: 양극성 장애와 같은 일부 정신 질환은 결혼 생활에서 부정 행위의 위험 요소입니다.


바람피우기: "한 번 바람피우면 영원한 바람피운다"는 말은 옛 아내들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이 속담의 신빙성을 평가한 최초의 연구는 2017년이었습니다.이 연구에서 혼외정사에 연루된 사람들은 다음 관계에서 같은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3배 더 높았습니다.


심리적 문제: 자기애적 특성이나 성격 장애는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더 높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나르시시즘이 있는 경우, 자존심과 자격감에 의해 바람을 피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중심적일 뿐만 아니라 공감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 배우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2018년 성격 특성을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신경증'이 높은 여성과 '자기애'가 높은 남성은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섹스 중독: 확실히 한 파트너의 섹스 중독은 결혼 생활의 신체적 측면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 곳을 찾을 가능성을 높입니다.

반응형